기획

[기획] 설득력 있는 기획안 만들기 -2

기디개 2021.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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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안 스토리텔링

1. Why(핵심)

제안배경: 제안을 하게 된 이유. 
제안 내용에 상대가 ‘공감’ 할 수 없으면 쓸데 없는 기획안으로 추락할  있다. 공감을 잘 이끌어내기 위해선 '트렌드'를 바탕으로 공감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함.

내가 '공감'이 되어야 '관심'이 가져진다. 타켓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고민을 하면 좋다.

2. Why so(시사점 도출: 원인은 이거야!)

문제가 일어난 가장 큰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자사분석 및 조사 내용: 우리회사의 주요서비스에 대한 시장 반응, 자사만의 특징
타사분석 및 조사 내용
고객분석 및 조사 내용: 주로 이용하는 고객층, 구매자의 행동패턴과 태도.
시장분석 및 조사 내용: 현재의 시장상황. 앞으로의 성장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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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서 흔히 하는 실수
조사는 자료 나열이 아니다. 인사이트 도출해내는 것이 조사이고 분석이다. 표면적인 자료조사는 누구나 할 수 있다.
표면적인 자료조사를 뛰어넘어 해당 서비스가 어떤 점을 운영하고 있고, 어떤 효과를 불어일으키고 있는지 내부 속사정을 기사로도 살펴보고 sns으로도 살펴보고 깊게 탐구 해본 뒤 구체적인 수치로 나타나는 결과를 본다.

예: 신규 10대 가입자가 20년도 기준 21년도 3배 증가 했다. 
이런 것이 유의미한 인사이트 분석이다. 

타사분석 및 조사(경쟁사 조사)를 할때 주의해야할 점
+ 왜 그곳을 경쟁사로 생각했는지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자.
타사의 이야기를 넣고(판매량, 마케팅의 성향에 따라) 그 기준을 알려주면 된다. 예를들어 경쟁사에서는 앱서비스가 완전 잘 되고 있다. 혹은 마케팅적으로 극복한 사례의 회사이다.
분석 TIP: MECE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중복없이 누락없이' 조사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 카테고리 기준을 잘 세우는게 중요하다!

기준 중에서도 가장 쉬운 것은 시간이다.
현재 과거 미래로(빠짐없이 사전조사 될것)
Why so 도출에 활용할 수 있는 기법
1. 5why 기법
근본적인 문제점에 대해 '왜?'라고 5번 파고들어 묻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보려 하자.
첫번째 질문을 할때, 가장 해결해야하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해야한다. 시작이 반이다.
기획안에는 5why 단계에 넣지 않고, 확인해보는 과정에서 넣어 답을 내리는 근거자료들을 기획안에 넣는 것이 좋다.
2. 피쉬본 다이어그램(생선뼈 모양의 다이어그램)
예를 들어 우리회사의 고객불만족의 결과가 생겼을때 원인을 하나 꼽고, 해결하기 위한 과정들을 그려본다. 적어서 그려보는 것이 많은 인사이트를 도출해낼 수 있다.

3. CONCEPT/WHAT(전략): 전략을 잘 담아낼 수 있는 컨셉

경영 전략 수립 기본 프로세스: 목표 설정-환경 분석-전략수립
현실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한다.

1. 목표 설정
- 구체적, 측정가능한 목표: 내년에 직원수 40명의 기업 만들기, 매출 15% 늘리기
- 행동지향적 목표: 가을 컨셉에 맞게 바꾸어보자
- 실현가능한 목표
- 기한이 주어지는 목표 (기한이 주어지지 않으면 차일피일 미뤄진다)

2. 환경 분석
거기에 맞는 환경을 파악(SWOT)

swot분석예시/http://vip.mk.co.kr/news/view/21/20/1771683.html/mk증권/2020-02-28

기획안 작성할때 SWOT분석 표를 제출하고 싶다면 실제로 회사에 적용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할 수 있는지 확신을 할 수 없기 때문에(쉽지 않다 절대) 증명을 해줄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SWOT분석표는 내용을 요약하는 정도로 사용할 것.

3. 전략수립 
어떤 식으로 전략을 짤지 방향성을 설정해보자. 설정한 토대로 구체적인 전략은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 
중요한 것은 전략은 서론과 매끄럽게 연결되어야 한다.

! 언급한 why와 what을 매끄럽게 연결하기.
what을 설정했으나 what에 대한 뒷받침 근거자료가 부족하다면 상대방이 의문을 가질 것.

4. How(제안 내용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제안)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해야한다. 실행하는데 필요한 자원(인력,예산,시간)을 파악하여 최대한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예: 인스타그램 운영활성화 기획으로 업로드를 주 3회 하겠다. 등등 이 아니라기획자로서 어떻게 구성을 했는지 이야기를 해야한다. 

대상, 기간, 방법, 예상, 기대효과를 제시해야한다.

5. if(기대효과)

4번 실행방안과 함께 이야기를 해도 좋다.
두가지로 표현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1. 정량적(효과적인 설명 가능) 수치로 나타낸다. 전년도 대비 0%증가 예상.
2. 정성적 기대효과. 문장으로 나타나는 기대효과. 신규가입자 유치 가능할 것으로 예상.

설득력있는 기획안 만들기 -1

설득력있는 기획안 만들기 -2

설득력있는 기획안 만들기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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