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기획] 설득력 있는 기획안 만들기 -1

기디개 2021. 8. 6.
반응형

기획안을 작성하는 이유는 설득의 목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작성을 해야하며, 회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 아이디어를 보고하기 위한 용도.

‘설득력’있는 기획안의 특징

  1. 객관적, 논리적 근거 자료 
  2. 구체적인 실행 방안
    애매모호하지 않게 누가보더라도 오해하지 않게 명확한 방안 제시 (+추가적인 질문이 나오지 않는 명확함)
  3. 매력적인 스토리텔링
    나의 아이디어를 잘 녹여서 나만의 매력을 보여줘야 한다.
! 문서작성보다 사고의 과정을 충분히 거친 후 표현의 과정(문서작성)으로 넘어가기.
! 생각하는 시간을 아까워하지 않도록

7단계 작성프로세스

생각의 단계: 문제인지 -> 문제분석 -> 자료조사 -> 기획안 흐름 결정 ->
문서 작성의 단계: 초안작성 -> 구체화 -> 기획안 검토

기획안 스토리텔링

Why: 문제발견 (가장 먼저 해야할 것. 기업이 원하는 문제점. 더불어 자료조사)
Why so: 원인은 이것 때문임
What: 해결하려면 이거 해보자(번뜩이는 아이디어)
How: 이렇게 진행 할거야(구체적실행단계)
If: 잘 진행된다면 이런 기대효과가 있을거야

기획안의 구성요소
1. 목차
스토리텔링은 why로 시작하지만 Ppt 작성시 문제발견부터 시작하지 않기 때문에 목차부터 삽입한다. 목차는 지표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문서의 전체 흐름을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기 때문. 목차 작성이 머릿속에 잘 그려지지 않는다? 기획안 스토리텔링을 다시해보자.
2. 타켓이 누구지?
- 내부 보고용: 회사의 전반적인 내용을 전부 다 담아내지 않아도 된다.
- 외부 제출용우리 회사를 모르는 사람에게. 우리회사의 정보를 세세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사전조사부터 타겟에게 주입시켜야한다.

설득력있는 기획안 만들기 -1

설득력있는 기획안 만들기 -2

설득력있는 기획안 만들기 -3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