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취업하기 시리즈]스펙 없이 서비스 기획자로 취업하기

기디개 2021.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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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다 강의를 들으면서 강의 내용을 정리했다.

강사님은 쿠팡이츠에 입사지원을 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유저 정리를 했다.
- 음식을 주문하는 일반 고객
- 음식을 판매하는 점주
- 음식을 전달하는 배달원

음식을 주문해만 봤지, 면접 때문에 배달 파트너로서 일을 해보았다고 하셨다. 현장에서 일을 뛰어보니 관점이 달라졌다.
이 정도 열정이어야 하나보다. 놀래부렀다.

그래서 쿠팡이츠에 합격했는지 안했는지는 글 마지막에 알려주겠다.

 


 

일단은 강의의 초반은 서비스기획에 대한 이해를 알려주셨다.

1. 신규서비스 기획하기

신규서비스를 기획한다고 해보자.
중고시장 신규서비스라면,
시장을 조사를 해본다. 중고시장 신규서비스에는 번개장터, 중고나라 등이 있다.

그러면 우리는 동네에 있는 지역기반의 서비스를 만들어보자.
- 우리 서비스는 어떤식으로 구조화되어야 할까.
- 로그인 화면 등등...이 있어야하는데..!

 

2. 어떻게 문서화할까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IA란 (Information Architecture)
- 서비스의 목차. 서비스의 구성을 한 눈에 보여주는 동시에 개발자와 디자이너의 작업을 위한 네비게이션
- 사용자의 사용 플로우를 따라 설계를 해야함.

SB란 (Story Board)
- 서비스의 정책과 실행시 작동 프로세스. 핵심 기능에 대한 와이어프레임. 오류 처리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 버전정보, 서비스 정책, 화면설계서(IA)등을 포함한다.

 

3. 어떻게 일해야할까

CEO(전략기획자)가 비지니스의 전략 방향성에 대해 제시를 한다.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기획에 의뢰한대로 맞게 나오게 되었는지 QA를 통해 점검한다.

[PO, PM, 서비스기획의 차이]
* PM과 서비스기획은 같은 역할이고, PO가 다르다. 아래의 내용은 모두 PO에 대한 설명이다.

Product Owner(미니 CEO): 앱과 같은 서비스 모두 프로덕트라고 부른다. 쿠팡 내부에 마케팅 광고 PO, 쿠팡 이츠 PO, 회계시스템 PO등이 있다. PO아래에 개발자가 반드시 존재한다. PO가 쉽게 말해 팀장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의 니즈에 의한 서비스 개선을 할 수 있다. 서비스를 실험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즉 다음전략을 고객이 남긴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행 할 수 있다.
예) 고객의 요청 -> PO가 개발자에게 직접 오더 내릴 수 있다. 
- PO는 경영과 기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도메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 문제해결 과정에서 데이터 활용 경험을 우대한다.
- B2C기반의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PO체제가 성장했다.
- PO는 전략가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기획자는 PO를 꿈꾸며 일을 해야하는게 아닐까 싶다. 미니CEO!
마케팅과 서비스기획의 차이
공통된 부분 :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 시장조사(경쟁사 이해) 구매 포인트
문제를 정의한 뒤 내리는 솔루션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서비스 기획자 -> 직접적인 기능개선
마케터 ->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서비스로 패인포인트를 해결해 줄 수 있다고 채널마다 다르게 홍보. 
CX란(costomer experience)
서비스 기획는 우리 서비스의 시각적인 부분만 힘쓴다면, CX는 우리 고객이 겪는 모든 서비스의 어려움을 해결한다. 예를들어, 당일배송서비스에 대해 접근을 한다면... 디자인,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 평가하는 서비스기획과 달리 로켓배송이 도착했을때 직접적으로 물건을 수령하는 과정까지도 기획, 디자인, 케어한다.
그럼 실무는? -> 백엔드 그러니까 안보이는 모든 면을 기획하고 있다고 한다고 하더라. 고객센터 관리까지 하고 고객센터 인센티브 지급같은 모든 과정을 관리한다고 하심. 강사님이 해당 분야에 오퍼가 나서 근무를 하고 있는데 일 하고 있다보니까 그게 CX업무 인걸 아셨다고 하시더라 ㅋㅋㅋ
- 어떤 에이전시를 고용할 것인가
- 상담사 관리, 상담사의 복지문화까지 인사평가도 관여한다.
- 고객이 사랑한 기업과 같은 플랜카드를 걸어 브랜딩하는 과정...

서비스 기획을 할때 기능, 디자인적인 부분에서 치중하기보다 우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하기 위해서 경험을 디자인하고 경험 내에서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그래서 CX가 등장했다. 
예: 스타트업 와이즐리의 업무

기획자로서 생각해야하는 것들이
- 내가 얼마나 소비자의 피드백을 받아드리고 프로덕트에 잘 녹여낼 수 있을까.

- 도메인에 대한 지식 이슈 용어는 충분히 구글링을 통해 접하라. (관심분야에 관심을 가질 것)
- 이미지적인 기능보다 경험, 전체 과정을 디자인한다고 생각을 하고 기획을 하자.

취준생 맞춤 준비 코스

일단 신입 기획자를 대기업에서는 거의 뽑지 않으니 인턴으로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하고
스타트업에서 첫출발을 끊는 것이 좋을 것이다.

1. 글쓰기 
글을 쓰고 있다면, 매일쓰지 못하더라도 습관을 가지고 꾸준히 운영을 하는 것이 좋다. 도메인 지식. 내가 분석한 리뷰 글 같은 것을 쓰는 것이 좋다.

2. 책읽기
- 처음부터 다시배우는 웹기획
(웹과 모바일의 기초는 같다. 기획자 데이먼님의 강의가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기획' 저자였다..!! 대박)
- 오늘도 개발자가 안된다고 말했다
- 디자이너와 대화는 되게 할 책
- 기획의 본질은 같다는 것을 알게한 책
-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최원영) 
- 기획은 2형식이다

기획은 심플하다.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말씀하시며 책 읽을 것을 강조하심.. 일을 되게 해야하니까

 

3. 강의
(무료)
- 기획: 인프런의 기획자 데이먼
- 디자인: 마디아(내가 한때 엄청 강의를 많이 들었었는데, 개인적으로 엄청 추천은 못하겠다. 가볍게 들으면 좋을듯)
- 디자인: 롤스토리디자인
- 개발: Rock's Easyweb
(유료)
-기획: 탈잉의 실리콘밸리 PM의 기술
-기획: 비사이드의 플랙엑스(신규서비스 출시를 위한 기획서 작성과정) 

4.비즈니스모델링 작성해보기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 9개의 블록으로 표현한 프레임워크
직방, 샤오미가 어떻게 돈을 벌어드리고 있는지...
기업이 준비해야할것에 대해서 알 수 있다. 
필사로 한번 적어보면 기업에 대한 내용이 파악이 되고 기획서 작성에 도움이 된다.

key activity: 채용공고 내용

5. 케이스 스터디

자주사용하는 앱을 선택하고
왜 선택했는지에 대한 이유와
예시로 기능적으로 무언가 성과가 측정이 가능한지 기술하고
유사앱도 살펴보고 개선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

예시로 문구 하나로 설계..하는 경우도 있다.
문구를 어떻게 쓰냐에 따라 서비스를 애착있게 쓰냐 아니냐를 가른다.
가입신청이 아닌 나도 신청하기
토스는 ux라이터가 따로 있다.

6. 기타
시장조사를 위해 나무위키까지 살펴보는 자세 필요함.
서류를 가지고 개발자. 디자인, 법무팀. md 팀 등 설득을 해야하기 때문에
얼마나 논리적으로 이 사람을 끌어낼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7. 기획자로서 필요한 자질 3가지

  •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경험 및 분석
  • 꾸준히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는 자세(필수)
  • 유관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고객이 반응하는 데이터는 어떤것인지. 이직을 많이 한 경우에는 끈기있게 해온 경험을 내놓기...
꾸준히 학습하는거 안좋아하면 기획자 못한다고 못 박으셨다.
- 캐글에서 놀아라
- thevc kr에서 서치하여 시리즈 B 단계 인 스타트업에 취업하기.......

그래서 쿠팡이츠는 합격하셨다고 하신다.
강의를 위해서 자료조사하고 그렇게 하셨다는데 .. 대단하시다 정말 ..!

도움이 되는 강의였다.

무료강의 수준이 이래도 되는건가
디테일한 강의가 있다면 들어보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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