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네이버 서비스기획 인턴십 자소서 작성법 가이드

기디개 2021.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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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유튜브 옴스잡스님 유튜브 영상을 문서로 정리 해 놓은 글입니다.
네이버에서 '서비스기획' 새싹들을 뽑습니다. 진정한 서비스기획자의 자소서란... 상위 0.1% 자소서 작성법 가이드.

https://youtu.be/ZPTZ3lQX-zw

 

네이버에서 '서비스기획' 새싹들을 뽑습니다. 진정한 서비스기획자의 자소서란... 상위 0.1% 자소

https://blog.naver.com/darddong Ohms

youtu.be

 

[대한민국 대표 포털 기업으로 시작했던 아이티 기업 네이버] 인턴십 자소서 작성법 가이드

현황: 코로나 이전엔 경력직 채용을 많이 했는데, 이후로 인턴을 많이 채용한다. 게임 산업과 서비스 기획 관련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회사들의 매출액과 유저들의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작년도 금년도도 계속 계속 빠른 변화는 진행되고 있었지만, 코로나 이후로 폭발적인 수요로 자극이 더 많은 서비스 기획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이런 이유 때문에 카카오나 네이버에서는 앞으로도 이런 상태에 대규모 인턴쉽 채용 이어 지속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꽤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준비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여실히 보여주는 보여줄 수 있는 지원자들이 이런 기회를 앞으로도 더 많이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1. 유저 서비스 기획: 철저하게 소비자의 결핍 아니면 그들의 필요, 아니면 그들이 어떤 생각에 기반해서 서비스를 새롭게 기획 기획하거나 기존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을 얘기한다라고 생각하시면 좀 더 쉬울 것 같습니다

2. 기술 플랫폼 기획: 대표적인 사례로 스마트 스토어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네이버 쇼핑에 뭐 판매자등록을 손쉽게 해서 거기다가 제품을 올리고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판매자의 관리들을 활용해서 매출 집계는 아니면은 판매 제품을 올리곤 하는 것들이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이런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사업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판매 활동을 할 수 있게 그런 토대와 기반을 제공해준다라는 그런 서비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스마트 스토어가 판매자들의 판매 활동이 더욱 용인 해질 수 있을까. 이들의 편의를 개선하는게 왜 중요하냐면 이들의 편의를 개선하게 되면은 판매 활동에 활성화가 되겠죠. 판매할 동안이 활성화가 되게 되면 더 많은 판매자가 모일 거구요. 자 그렇게 되면은 네이버 입장에서는 거래액이 늘어나게 됩니다. 자 거래 기준으로 나게 되면 당연히 수수료도 수시로 수익도 늘어나게 됩니다. 그다음에 드러난 소프트웨어는 더 많은 돈을 가지고 벌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게 그렇다고 해서 네이버가 맹목적으로 수익만 해주고 하느냐 그건 아니죠 판매자 입장에서 더 쉽게 판매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면서 그들의 매출액 상승을 통해서 수수료가 늘어나는 거기 때문에 서로 상세히 관심이 많이 들면 굉장히 좋은 접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비즈니스 모델 기획: 자 이거는 다소 어려운 얘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신규 사업을 기획한다라는 관점에서 보면 되겠습니다.불편함을 어떤 개선해주는 새로운 서비스를 좀 만든다라고 여러분들이 생각을 해 볼 수 있다면 여기서 비즈니스 모델이란 완전히 어떤 새로운 신사업의 모델을 생각해봐라 라는 것과 같습니다. 최근에 네이버가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새롭게 넓혀나가겠다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사업을 확장해 나갈것인가에 대한 얘기 들을 묻는 게 바로 비즈니스 모델 기획이라고 이렇게 생각하시면 좀 더 쉽게 접근하실 수 있을 겁니다. 얘기를 들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아직까지는 지원자들 입장에서는 이런 부분에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게 쉽진 않겠지만 여러분들이 비즈니스 모델 뒤에 그냥 관심 있는 이유를 제시해 볼 수도 있을 겁니다.

4. 파트너쉽 제휴 기획: 위에서는 컨텐츠나 쇼핑몰 등을 지면 관리하고 발굴한다라고 되어 있는데요. 네이버는 연결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그런 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까 스마트폰 사례를 예로 들었지만 판매자들과 우리 소비자들을 연결해주므로 써 어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듯이 컨텐츠의 창작자들을 발굴하고 유저들에게 제공하면서 또 연결을 창출할 수도 있고 그리고 네이버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쇼핑몰에 어떤 입점의 기회를 새로 제공하고 또는 이커머스들이 어떤 형태로 존재할 것인지. 수입 배분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등과 같이 고민할 부분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획을 어떻게 가져가느냐에 따라서 이 네이버가 제공하고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더 많은 제휴업체를 끌어들일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토대가 될 수도 있구요 그리고 여기서 이제 발굴이라는 표현을 쓰기는 했지만 더 많은 제휴업체들을 발굴해서 유저들이 필요로 할 만한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것들을 새로 갈구하고 연결하는 것입니다.

5. 운영 정책 기획: 사실 이 부분이 지원자들이 건드리기에는 쉽지 않은 부분이요 그리고 웬만큼 써서는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그 현직자들이 봤을 때 잘 안 와 닿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면 운영 정책 기획은 굉장히 중요해요 어차피 네이버라는 그 인터넷 마을에서 서비스 이용자들 서비스를 제공하는 하는 참가하는 사람들 모든 사람들이 굉장히 질서있게 효율적으로 그리고 효과 있게 어떻게 이런 서비스를 주고받을 수 있을 건지 내가 다양한 어떤 정책을 수립하고 이런 일이 발생하고 파생 될 수 있는 이슈들을 관리하는 일입니다.

6. 데이터 분석 기획: 지원자들이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응답을 빅데이터를 활용해서 뭐 이제 인사이드를 찾아야 차별화할 수 있다라는 식의 굉장히 굉장히 얄팍하고 깊이 없는 얘기들을 합니다. 이렇게 던질거 같으면 절대 하지 마세요.
여러분들이 이런 데이터 분석 기획 관점에서 해줘야 될 얘기가 있더라고 한다면 어떻게 데이터를 설계하고 그리고 그 설계를 어떻게 하는지가 왜 중요하고 초반에 어떤 기술들과 어떤 관점에서 이것들을 잘 설계한 서비스가 실제로 시장의 설득을 받고 관심을 받고 이 고도화된 서비스 모델을 통해서 소비자들의 의지를 만족시킬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관련된 사례가 많습니다.
여러분들 생각하는 어떤 기술이나 기술적 관점이나 데이터 관점을 같이 제시해 주면서 이 업무가 중요하다라는 얘기까지 밝혀줄 수 있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자 그렇게 봤을 때는 사실 이거 네 가지 중에 여러분들이 관심 있는 분야를 얘기해보는 게 가장 좀 적합한 접근이 아닐까 싶습니다.

 

1000자로 작성을 해야하는데, 100자는 요약 + 900자는 설명으로 구성을 하면 됩니다.

작성법은 이러합니다. 여러분들은 그냥 항상 구체적인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요약을 하고 가기 때문에 이 경험담을 통해서 뭐 했던거를 가지고 써야지 이라고 하면서요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무슨 얘기 하는지 모르겠는거에요. 이런 식으로 그랬으니까 망할 수밖에 없어요. 반드시 거꾸로 접근하십시오. 뭐 물론 계획은 있겠죠 어떤 내용을 어떤 식으로 풀어봐야겠다라는 계획을 가지고 세부적으로 먼저 써보시구요. 그다음에 이제 백자로 요약을 하면서 분량이 초과됐다면 900자로 작성했던 것을 다듬어 나가는 방향으로 접근을 했을 때 좀 더 해당 항목을 잘 써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포인트를 좀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2. 본인의 성격과 강점을 포함하여 자신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해주세요.

성격과 강점이라고 두 개 항목으로 작성을 한다면은 400자 400자 구성이 될 거고, 세 개를 뽑는다면 은 300자 구성이 되겠죠. 주제를 제시하고 경험을 제시한다. 이런데 성격이라고 했을 때 뭐어 긍정적이다 뭐 이런 걸 좀 얘기하는 거보다는 여러분들의 뭐 성향이나 태도로 접근을 해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왜냐면 이제 삼번에서 육번까지는 여러분들이 이제 기획과 관련된 내용들을 쓰는 질문이기 때문에 스스로를 보여줄 수 있는 내용이 그렇게 많지가 않구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항목에서는 여러분들 성향 여러분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인지 어떤 스타일의 사람인지를 좀 보여줄 수 있는 내용도 분명하게 하나 정도는 보여주면서 영양가 있는 부분을 좀 같이 드러내렸을 때 좀 더 설득력 있게 써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뭐 요번에 여러분들이 통상 쓰던 스타일들을 좀 잘 요약해서 좀 압축해서 쓰면 됩니다. 다만 이런 관련된 유사 경험 뭐 기획 관련 경험이 없다 쫄지마세요 뭐 물론 왜냐면 저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훨씬 아시겠지만 삼번 항목부터 기획자적인 자질을 볼 수 있는 문항입니다. 그리고 심지어 일번 항목에서도 어떻게 보면 여러분들 기획자적인 자질을 볼 수 있는 내용들이 충분히 많이 있습니다

3. 본인과 다른 성향의 가상인물을 설정하고, 그의 니즈를 채워줄 새로운 서비스를 제안해 주세요.

자 이제부터 본격적인 기획과 관련된 질문 사람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선 여기서 백자를 활용하는 건 여러분들의 서비스 기획에 정수를 요약할 줄입니다. 굉장히 타이트하고 굉장히 핵심적인 내용들이 다 담겨 있어야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 기획의 방향이 무엇인지 관점이 무엇인지 아이디가 무엇인지에 대한 객관적인 타이틀만 보고 이해할 수 있어야죠. 이 부분에서 여러분들이 만약에 설득력이 떨어지면 여러분들 기획자로서의 자질을 크게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디테일이 중요한 게 아니라 사실은 그 디테일을 만드는 데 있어서 핵심이 되는 요소는 사실 200자에서 나오는 게 맞아요

여러분들이 착각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어떤 굉장히 내가 생각하기에 창의적인 아이디어, 이런 서비스는 창의적이지 않을까라는 그런 어떤 하나 요소에 굉장히 집착을 하는데 기획자는 그게 아닙니다. 기획자는 그 분명한 이유를 납득시킬 수 있는 사람이 기획자로서의 실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이 서비스를 해야만 하는 이유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이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여러분들이 그런 세세한 아이디어 하나 하나를 만들레 식 생각은 하지 마시고 나는 어떤 관점에서 이 서비스 계획을 접근 했는지 왜 이런 기회를 필요하다고 생각했는지 작성해야합니다. 이 기획을 만드는 데 있어서 그럼 여러분들 아이디어를 900자에서 분명하게 잡아야 되고 그걸 백자에 압축해서 제시할 수 있어야 됩니다.

그게 바로 삼번부터 육번까지 여러분들이 핵심 내용을 작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번  항목은 여러분들이 얼마나 자신의 성향의 관점이 아닌 차이가 나는 관점에서 서비스 기획을 접근할 할 수 있느냐를 여러분들한테 좀 보고 싶어서 이런 질문을 냈다고 생각을 합니다. 여러분들이 나와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얼만큼 생각하고 그 사람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느냐 이걸 물어보는 것입니다

난 어떤 성향 이지만 나와 다른 어떤 사람을 위한 서비스를 생각한다라는 여러분들이 상황을 좀 설정을 해주는 게 먼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구요 이런 사람의 기준은 어떻게 채워줄 것인지에 대한 서비스 기획을 할 때 고민할 때 작년에 필요한 건 뭘까요 그 가상 인물의 필요와 그에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를 고민하는 과정이 잘 드러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여기서 포인트는 인문 인물만 설정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그런 인물을 설정한 다음에 그런 인물은 어떤 인물은 어떤 필요 어떤 사고를 가지고 있을 지를 여러분들이 생각을 하면서 그들의 관점에서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이들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이런 식의 서비스 기획을 해주거나 이런 식의 서비스를 만들어줘야지 그들한테 필요한 서비스를 올바른 그들이 필요한 서비스라고 생각한다는 식의 그런 접근을 잘 보여주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여럿이 어울려서 노는 걸 좋아하고 다른 애는 아닌 애가 있을 거고 그렇죠 여러 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분들이 상황을 좀 자신 있게 좀 서비스 기획적으로 아이디어를 풀어낼 수 있는 상황을 좀 억지로 만들어 가지고 접근해 보시는 거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 가지고 그걸 억지로 이제 거짓말을 풀어내는 시도는 저는 안 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이 듭니다 괜히 그렇게 했다가 우연하게 붙은 다음에 노심초사하면서 좋은 기회 날려먹지 마시구요 최대한 진실되게 할 수 있는 만큼 접근해 보시는 거 좋겠습니다.

4. 국내외 서비스(커머스/미디어/콘텐츠/SNS 등) 중 가장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앱 하나를 정하고, 사용자 관점에서 장점과 단점을 정리하고 단점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를 기술해주세요

여기서 여러분들이 많이 쓰는 서비스를 하나 선정하겠죠 자 그리고 장단점을 분석합니다 장단점 분석은 어차피 유저 관점이 정하죠. 근데 여기까지는 사실 저는 포인트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물론 중요합니다 중요한데 여기가 더 중요한 게 더 중요한 게 더 중요한 게 이제 뒤에 나올 거라는 거라는 의미입니다. 중요한 부분은 여기서 분명히 여기 단점 장단점을 정리했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 포인트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슨 뜻이냐면 저는 여기서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그냥 단순한 마이너한 요소에 수정을 할것입니다. 예를 들면 UI 디자인의 수정 어떤 서비스 추가 제공 정도의 굉장히 단편적인 아이디어 제시의 그지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요. 이건 기획자가 아닙니다

근본부터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어요 어떻게 보면 서비스를 전달 방식 자체를 다시 구성하는 게 필요하고 그런 관점에서 봤을 때 서비스 전달 프로세스를 어떻게 개선할 때 우리가 원하는 이런 서비스 목표를 제대로 실현할 수 있고 유정 관점에서도 그런 부분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어떻게 개선하고 그 요소는 어떻게 정리를 하되 그러면서 UI 디자인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면 생각한다는 식으로 접근을 하고, 어떤 본질에 대한 분명한 타협을 토대로 그 본질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전체적인 스트럭처에서나 프로세스의 변화 요소의 구성이 필요한지에 대한 굉장히 거시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과정을 좀 보여주는 게 필요하구요

 

5. 코로나로 인해 크게 변화된 삶 속에서 네이버가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비즈니스 기회는 무엇일지 제안해주세요.

네이버가 새롭게 기획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뭐가 있겠느냐라고 물어보고 있습니다. 여기는 비즈니스 모델 기획에 대한 이야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저 어떤 새로운 사업을 생각할 수 있을까 지금 어떻게 보면 네이버 통장 만들었고 증권사와 협업해서 하나 씨도를 가지고 있는 소상공인들에 대한 어떤 많은 정보들을 기반으로 그들 어떤 신용 부에 대한 정교한 분석이 가능했을 거구요 이걸 토대로 어떤 네이버 뭐 네이버가 자체적으로 할 수 없는 어떤 대출 사업들은 제휴를 통해서 새로운 사업계획으로 연결시켰다는 점에서 이것도 굉장히 새로운 비즈니스의 한 맥락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구요. 그리고 또 이제 대표적으로 사례를 들고 싶은 게 아까 초반에 언급했던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사업 진출에 대한 사례도 좋은 오번 항목에 붙일 수 있는 항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어쨌든 이 애프터코로나 이후에 오프닝 콘서트 시장 자체가 온라인으로 옮겨갔습니다 근데 생각과 달리 온라인에서 펼쳐졌던 콘서트가 대박을 쳤어요 슈퍼주니어가 했었던 온라인 콘서트에 13만 명이 등 시속 적자수가 몰린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그 콘서트 신청비용 자체도 굉장히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대박을 쳤습니다.

세상이 변한 거에 맞춰서 네이버가 시도할 수 있는 사업이 뭐가 있겠느냐 여러분들이 창의적으로도 비즈니스의 기회에 대한 생각을 잘 때 제시해 볼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이 어떤 사업적인 사이트를 가지고 신규 시장을 열 수 있는 어떤 창의적인 아이디를 제안할 수 있는 사람인지 자체를 좀 더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떤 서비스 해볼 수 있는 건지 어떤 비즈니스 해볼 수 있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로 제가 제시할 수는 없구요. 이 부분들을 여러분들이 고민을 해서 자체적으로 앞에 말씀 드렸던 사례를 중심으로 이런 것들을 생각해 볼 수 있겠구나라는 감을 갖고 자유롭게 접근해 보시면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6. AI 기술을 이용해 새롭게 바꾸어보고 싶은 네이버 서비스가 있다면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해주세요.

ai 활용해서 고도화를 통한 신규 서비스 내지는 서비스 개선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분들이 좀 해줘야 되는데요. 포인트는 ai를 어디에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알아야 됩니다. 이걸 모르기 때문에 이런 육번같은 항목에서 얘기할 수 있는 내용이 없는 거예요 아까 제가 말씀 드렸지만 네이버에서 대출 사업에 진출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엄청나게 긴장을 하고 있어요 네이버에서 소상공인 기반으로 해 대출 사업에 진출을 한다고 하면 그 데이터를 미* 듯이 돌리겠죠. ai라는 게 인공지능 학습이 가능한 거기 때문에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학습시킬 건 지에 대한 설계를 봤던 걸로 끝도 없이 학습을 시킬 겁니다. 그걸 통해서 소상공인들이 어떤 업종에 자금을 사용하고, 어떤 정도의 자금력과 어떤 정도의 매출을 일으키는 사람이 파산할 가능성을 굉장히 정교하게 설계를 해내겠죠. 그것들을 바탕으로 개별 소상공인들의 형태를 측정해낼 거고 그 신용도를 기반으로 해서 대출금리를 산정하고 리스크 관리를 해낼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 이 아이를 기반으로 해서 정교한 금융상품 일단 대출금리에 산정이 가능해지게 되는 거고 이걸 토대로 금융권에서 쉽게 진출할 수 없었던 진짜 리스크 높은 고객 군을 대상으로 한 신규 상품 출시가 가능해지는 거고 자 이걸 또 ai를 더욱 더 활용한다면 더욱 정교한 일단 빌려준 돈을 떼일 가능성을 낮출 수 있게 되고 자금리를 세분함으로써 금리라고 하는 거는 방금 말씀 드렸던 대로 이 대출 받는 사람들이 신용들을 세분화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금리를 굉장히 세분해서 쪼개서 지정할 수가 있게 되는 거고 그러다 보니까 사용자 예를 들면 그 금융 서비스 사용자 입장에서는 등급 구관으로 퉁 쳐서 봤던 금리를 자신의 신용에 맞게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좀더 경쟁력있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겠죠. 이런 부분을 ai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욱더 발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교한 대출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것이죠. 서비스를 정하고 그 서비스에서 ai 활용하면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인지, 어떤 부분의 정교화를 통해 고도화 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단계적인 접근으로 이항목에 접근을 하면 설득력있는 기획자적인 자질을 어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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