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데이터로 공감할 수 있는 '키워드' 조사 방법(크리스마스) -1

기디개 2021.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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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조사를 한다고 했을때, 조사를 어떻게 할 것인가?

1. 네이버 연관어 자동 검색 활용하기

자음 하나만 입력하더라도 관련된 키워드가 굉장히 많이 노출된다.

2. 뉴스 기사의 연관 키워드

키워드만 검색했을때, 키워드와 관련된 시장을 분석하고 싶을때, 키워드와 관련된 시대흐름을 알고 싶을 때 연관 검색어를 함께 검색하면 광고성 글이 노출될 경우가 줄어든다.

특히 오피니언 컬럼을 참조한다면, 핵심키워드 등을 도출해낼 수 있다

출처: 25만원 크리스마스 케이크 ‘품절’… MZ세대의 호텔 활용법-국민일보 (kmib.co.kr)

#크리스마스 #MZ세대 #호텔케이크 #인증샷 #프리미엄소비 #스몰럭셔리 #인스타그래머블

원문 정보 분석을 통한 맥락 분석하기

얻은 키워드가 진짜 핵심적인 단어인지 맥락적인 배경지식을 넓히기 위한 현상조사 필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가설을 세워 살펴보자.

가설1. MZ세대는 사진을 남겨 SNS에 자랑하기위해 예쁘고 비싼 케이크를 구매한다.

출처: 벌써 크리스마스 케이크 전쟁, 호텔은 '맛' 카페는 '디자인·쿠폰' - IT조선 > 게임·라이프 > 유통·쇼핑 (chosun.com)

뉴스 기사를 통해 확인해보니,

가설1 검증: 코로나 여파로 외부모임이 불가능하므로 '집'에서 가족이나 친구끼리 파티를 즐기는 트렌드가 확산되는 추세다.

라는 인사이트(맥락)를 얻을 수 있었다.
이 가설의 꾸러미가 데이터로 봤을때 어떤 동향을 보이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앞서 조사한 키워드 목록에서 핵심키워드 및 동의어를 활용하여 검색어 동향 분석하기.

1. 네이버 데이터랩(나이를 특정하고 싶을때)

나이를 특정해서 볼 수 있는 데이터랩은 잘 존재하지 않는다.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잘 할 것이라고 판단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적합한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나이대, 성별을 달리 검색해본 결과 오른쪽 그래프와 다를게 없는 결과를 보이고 있었다. 연령과 성별에 관계 없이 크리스마스와 파티와 같은 주제는 큰 폭의 변화 없이 비슷하다고 판단해볼 수 있겠다.

2. 썸트렌드

인스타 채널을 검색해봐야 좀 더 의미있는 분석 결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인스타는 유료 플랜이어서 볼 수 없다. 인스타를 가장 활성상태로 이용하는 연령대를 20~30대라고 봤을때, 20~30대의 관심사는 홈파티와 관련된 키워드들이 모두 빠지고 블로그, 뉴스, 트위터의 조사 결과인 가요대전, 아이돌의 결과를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썸트렌드를 무료로 이용하기 위해서 10대 조사가 필요할때 사용하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3. 카카오데이터트랜드

놀랍게도 20,30대 및 전체연령 기준으로 검색을 한다고 하더라도 네이버데이터랩과 유사한 데이터를 그렸다. 다른 포털을 지원하지만 검색 추이는 유사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다만 카카오데이터트렌드는 여성, 남성, 연령별 검색, 지역별 검색량등을 확인할 수 있어 이러한 조건에서 결론을 내려야 할 때 유리한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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