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소셜분석과 인사이트 도출

기디개 2021. 12.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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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소셜 빅테이터) 분석이란?

스팸이나 광고를 거른 후 자연어, 연관어 추출 알고리즘을 거친 후 문장의 단위로 나누고 분류값에 따라 단어로 결과로 도출.

소셜 빅데이터 텍스트 마이닝(소셜 웹 상에서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생산해내는 대규모 데이터)

예시 1:
아이폰을 구매했는데, 카메라 부분은 마음에 들지 않네요 ㅠ

[연관어 추출 결과]
- 언제: 2020.3.12
- 어떤 제품: 아이폰
- 어떤 감성: 카메라 / 슬픔
- 어떤 채널: 오픈 채팅방

→ 소비자의 니즈, 기획에 필요한 인사이트 얻을 수 있음.

소셜 빅데이터 분석 기사

예시 2:
검은색 플리스 자켓은 먼지가 너무 잘 보여서 짜증난다.

상품 후기 분석해 신상 출시
예: 검은색 플리스 자켓, 부정적 → 흰색 플리스 자켓 개발에 힘씀 → 대박

소셜 분석: 중요한 정보 수단으로 급부상 및 유의미한 추출 필요 대두
개인의 기록(자발적 언급) → 사회 현상이기 때문.

소셜 분석의 역할
-모니터링: 대중의 솔직한 생각 및 반응 파악 → 특정 분야의 흐름 및 트렌드 예상 → 사회 동향 및 트렌드 파악
-비즈니스 속 소셜 분석의 역할: 소셜 모니터링(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의 파악) → 소셜 트렌드 → 타켓마이닝(특정 집단의 생각과 의견 파악 가능)
예: 채식주의자의 비건식품에 대한 인식

소셜 빅데이터 분석 유료 서비스 '썸트렌드'

 

썸트렌드(Sometrend)

사람들의 생각이 궁금할 때, 썸트렌드에서 빅데이터 인사이트를 찾아보세요.

some.co.kr

  • 소셜 분석
    • 언급량 추이(예: 트위터-10대, 커뮤니티-20대, 인스타-20대, 뉴스-40~50대, 블로그-20~30대)
    • 연관어 변화
    • 감성어 변화
  • 평판 분석
    • 기간별 
    • 연관어
    • 평판요인분석: 긍정어, 부정어 세부적으로 확인 가능.
    • 속성분석: 검색키워드의 특성을 파악할때 필요. 
    • 연관어 비교분석: 예) 아메리카노-일상 / 카페라떼-감성
    • 평판분석 감성어 활용: 예) 근손실 - 무섭다

무료 키워드 분석 툴

  •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다양한 검색결과 및 지역별, 카드 소비 통계 제공
기간, 나이대 선택을 통해 내가 얻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자료 도출 필요. 

검색 팁
- 기간(단기간 이슈: 개월 / 장기간 이슈: 년도)
- 연령대: 특히 키워드에 영향을 미쳤을 것 같은 세대 선택

예시
키워드 '코로나' 검색시 연말, 연휴에 특히 검색량이 많았음. 거리두기 단계를 확인하기 위한 검색량이 급증 했을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음. 추세선을 그릴 수 있다면 전체적으로 봤을때 하강그래프를 그리고 있음. 곧, 사람들의 일상에 녹아들어 이전만큼 큰 관심사는 아니라고 판단해볼 수 있음.

  • 구글트랜드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특징
- 검색 결과를 나라별로 특정하여 확인할 수 있음.
- 10년 이전의 결과도 확인 가능함. 1시간 단위로도 확인 가능.
- 특정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음.
- 비교 검색 가능(예: '코로나'와 '올림픽' → 2020년 도쿄 올림픽이 다가오면서 두개의 검색어에 연관성이 생성되었다)

  • 카카오데이터트랜드
 

카카오데이터트렌드: 검색어 인사이트

 

datatrend.kakao.com

특징
- 런칭한지 오래 되지 않아 데이터가 많이 없다.
- 세부적인 필터 설정이 가능함. (여성/남성별, 지역별 검색량 도출)


데이터로 고객 프로필 좁히기(퍼소나 혹은 페르소나)

고객의 페르소나. 가상의 프로필 작성 → 고객과 우리 서비스의 접점 확인 가능. 시장에서 고객이 느끼는 핵심 문제(pain porint)정의 가능

페르소나를 어떻게 작성할까?

  • 대부분 웹리서치를 통해 작성
  • 인터뷰를 통한 정성적인 조사 진행

퍼소나 설정시 필요한 목록: 아래와 같이 세부적인 키워드가 설정되어야 공감요소를 많이 끌어 낼 수 있다.

  • 성별, 나이
  • 거주지역, 직업, 학력, 주거형태, 연소득
  • 성격, 성향, 관심사
  • 일상적인 패턴
  • 자주하는 고민
  • 영향을 주는 다양한 것들

퍼소나 작성시 데이터의 도움 받기
카카오데이터트랜드를 이용하여 '싱크대거름망'검색시
- 여성 검색량 56%
- 연령별 검색량 40~50대가 대부분 차지
→ 인사이트 도출: 여성인 주부가 싱크대거름망에 관심이 많다. 집에서 음식을 많이하고, 음식물을 빠르게 처리해야하는 주부가 많이 사용했을 것.

인사이트 도출해보기
MZ세대의 소비패턴을 알고 싶다.
- 네이버 데이터랩 (쇼핑인사이트)/ 분야: 생활, 건강 / 연령대: 10~30대  

연도별로 뽑아내보자, 관심사가 어디에서 어디로 옮겨가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 인테리어, 게임기, 다이어리
→ 코로나로 인해 무료함을 느끼게 되어 그 속에서 나만의 취미를 갖기 위한 소비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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