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광고 & 마케팅

나도 모르게 실천하고 있는 넛지마케팅(Nudge Marketing)·넛지디자인

기디개 2018. 5. 17.
반응형

넛지 마케팅(Nudge Marketing) / 

옆구리를 살짝 찌르는 부드럽게 유도하는 방법



오늘은 넛지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넛지'(Nudge)란 '팔꿈치로 살짝 찌르다'라는 뜻으로 

행동을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노골적인 판촉활동이 아닌

소비자의 자발적인 구매 or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죠.







쓰러진 하나의 도미노가 

모든 도미노를 쓰러트릴 수 있는 것처럼요.













넛지효과, 넛지디자인의 대표적인 작품!


이게 뭐지 하고 넘어갈 수 있지만

변기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파리 한 마리가 앉아있습니다.


남성들이 소변을 볼 때 소변이

 밖으로 튀지 않도록 유도하는 그림인데요.

이 작은 파리 한마리로 밖으로 튀는 소변량이 

무려 80%가 줄었다고 합니다.











이 아이들이 손에 들고 있는 것은 비누입니다.







비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속에 장난감이 들어있습니다.

아이들은 이 장난감을 갖기 위해서는 

씻을 수 밖에 없습니다.


씻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손을 잘 씻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


잔소리가 필요 없겠어요!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옆 계단을 

소리 나는 계단으로 꾸몄습니다.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기 보다는 

계단을 이용하라는 목적에서 만든 아이디어인데요.


실제로 평소보다

계단 이용률이 66%나 늘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소리나는 계단이 

이용되고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 라인은 어떤것을 의미하는 걸까요?



고객님~ 버스 정류장 앞 

길게 늘어선 사람들 때문에 지나지기 곤란할 때가 많으셨죠?






이렇게 사람이 지나갈 수 없게끔 서 있던 줄이







몇개의 화살표와 괄호 만으로도 

사람들의 보행에 문제가 없게 되었습니다.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큰 변화를 일으키고 

나 하나가 실천하면 다른사람도 실천하게 되는 넛지효과!


너무 멋있네요 :-)











결과로 넛지마케팅은 고객의 구매욕구를 

억지로가 아닌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마케팅입니다.


상품중심이 아닌 고객중심마케팅!

소비자의 잠재의식에 온 신경이 곤두서야겠습니다.




넛지디자인에 대해 더 살펴보고 싶다면

>>클릭<<

(해당 블로그의 다른글로 이동합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