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 마케팅(Nudge Marketing) /
옆구리를 살짝 찌르는 부드럽게 유도하는 방법
오늘은 넛지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넛지'(Nudge)란 '팔꿈치로 살짝 찌르다'라는 뜻으로
행동을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노골적인 판촉활동이 아닌
소비자의 자발적인 구매 or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죠.
쓰러진 하나의 도미노가
모든 도미노를 쓰러트릴 수 있는 것처럼요.
넛지효과, 넛지디자인의 대표적인 작품!
이게 뭐지 하고 넘어갈 수 있지만
변기 안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파리 한 마리가 앉아있습니다.
남성들이 소변을 볼 때 소변이
밖으로 튀지 않도록 유도하는 그림인데요.
이 작은 파리 한마리로 밖으로 튀는 소변량이
무려 80%가 줄었다고 합니다.
이 아이들이 손에 들고 있는 것은 비누입니다.
비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속에 장난감이 들어있습니다.
아이들은 이 장난감을 갖기 위해서는
씻을 수 밖에 없습니다.
씻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손을 잘 씻을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
잔소리가 필요 없겠어요!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옆 계단을
소리 나는 계단으로 꾸몄습니다.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기 보다는
계단을 이용하라는 목적에서 만든 아이디어인데요.
실제로 평소보다
계단 이용률이 66%나 늘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도 이러한 소리나는 계단이
이용되고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 라인은 어떤것을 의미하는 걸까요?
고객님~ 버스 정류장 앞
길게 늘어선 사람들 때문에 지나지기 곤란할 때가 많으셨죠?
이렇게 사람이 지나갈 수 없게끔 서 있던 줄이
몇개의 화살표와 괄호 만으로도
사람들의 보행에 문제가 없게 되었습니다.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큰 변화를 일으키고
나 하나가 실천하면 다른사람도 실천하게 되는 넛지효과!
너무 멋있네요 :-)
결과로 넛지마케팅은 고객의 구매욕구를
억지로가 아닌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마케팅입니다.
상품중심이 아닌 고객중심마케팅!
소비자의 잠재의식에 온 신경이 곤두서야겠습니다.
넛지디자인에 대해 더 살펴보고 싶다면
(해당 블로그의 다른글로 이동합니다)
'디자인 > 광고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랜저 광고. 어쨌든 포장은 잘 됐다. (0) | 2021.08.06 |
---|---|
연간 처리비용 200억, 잔반 70% 감소 시킨 무지개 식판 (0) | 2018.05.21 |
공모전의 끝판왕! 대한민국광고대상 (0) | 2016.07.28 |
기발하다, 알맞다, 재미있다 머리를 탁 치게 만드는 맥도날드 광고 (0) | 2016.07.24 |
또 하나의 아름다움 헤어톤[hair tone], 염색광고 (0) | 2016.07.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