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디자인

세상을 바꾸는 작은 아이디어 넛지 디자인

기디개 2018.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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옆구리를 쿡찔러 행동을 

유도한다는 뜻의 넛지 마케팅.

 

 

 

어떤식으로 활용되어 사용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볼게요!

 

 

 

 

 

 

인터넷 서핑을 통해 제가 본 것은

상당수 차지하고 있던 일상속 문제점이

바닥의 쓰레기 혹은 담배꽁초 였습니다.

 

 

 

 

실제로도 거리에 나가보면

많은 쓰레기 혹은 담배꽁초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사람들이 쓰레기를 바닥에 

그냥 버리지 않게 하기 위해서 

어떤 아이디어가 있었을까요?

 

 

 

->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행동을 유도할 수 있을까요?

 

 

 

 

 

 

쓰레기통- 1. 투표

 

재미있게 담배꽁초를 버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야기를 하기 위해 담배를 태우는 경우가 있는데,

이 담배를 다 태우고 나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방법이라면,

누구나 투표하고 싶을 것 같아요

 

 

 

 

그러나 이 담배꽁초 투표가 한국화 되니

수지와 설현이 투표대상이 되었다는 슬픈 이야기가 있네요..

 

 

 

 

 

 

쓰레기통- 2. 점수내기

 

학교 다닐 때 우유를 다 마신 우유곽을 던져 

우유통에 정확하게 골인 넣는 것으로 희열을 느끼곤 했는데요.

이 쓰레기통도 그런 의미일까요?

 

쓰레기 통에 쓰레기를 꼭 넣고 싶은

욕구가 일어납니다.

 

 

 

 

쓰레기를 버리는 일 ≠ 재미 없는 일

쓰레기를 버리는 일 = 재미 있는 일 

 

 

 

 

 

 

 

 

 

 

 

지하철 쩍벌 퇴치

 

 

물건이 상자에 딱 맞아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듯이

 

지하철에 발 모양을 그려놓으면?

그 발모양에 내 발이 

쏙 들어가야 안정감을 느낀다...!

 

스티커 두장으로 만든 

일상 속 아이디어네요!

 

 

 

 

 

 

 

 

 

학교 앞 감속유도

 

학교 앞에 흔하게 볼 수 있는 표지판이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운전자의 감속을 

자연스럽게 유도 할 수 있을까요?

 

 

 

 

 

학교 앞 감속유도- 1. 입체횡단보도

 

둥둥 떠다니는 느낌의 횡단보도

잠깐 멈칫할 수 밖에 없는 비주얼입니다.

 

 

 

 

 

 

학교 앞 감속유도 - 2. 스티커&3d모형

 

캐나다와 브라질에 있는 과속방지 아이템인데요.

시각적으로 보이는 요소가

 확실한 감속의 효과를 보여줬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이 그림을 보고도 감속하지 

않는 차량은 없을 것 같네요

 

 

 

 

 

 

계단 이용 권장하기 - 1. 볼록 & 오목거울

 

오르내리기 힘든 계단..!

현대인들에게는 계단이 에스컬레이터가 

훨씬 익숙하고 편리함을 가져다 주는데요.

 

건강함을 가져다주는 계단을 

오르내리기를 권장하기 위해서

 

볼록 오목거울을 이용해 

민감한 주제를 건드렸습니다.

 

 

여러분이라면 이 거울을 보고 계단을 이용 할 것 같나요?

 

 

 

 

 

 

계단 이용 권장하기 - 2. 트랙

 

계단을 피아노 처럼 만들어서 걷고 싶은 계단을 만든 것처럼,

뛰고싶게 만드는 계단을 만들었습니다.

 

진짜 시합해도 될 것 같네요 :-)

 

 

 

 

 

 

 

 

더보기

 

 

기부도 아이디어입니다.

-> 야생동물을 죽이려는 사람을 동전으로 막아주세요!

 

 

 

 

 

너가 아이스크림을 다 먹으면 어떻게 해?

-> 이 문구를 보면 아이스크림을 먹기가 힘들어지겠어요.

 

 

 

 

 

한 줄로 뛰어주세요

-> 급하게 가야하는 사람들을 위한 배려 줄

 

 

 

 

 

 

개인적으로 너무 좋다고 생각하는 넛지 아이디어 인데요.

소변을 본 변기에 손 씻은 물을 흘러 보내는 것.

매부좋고~ 누이 좋네요!

 

 

 



동그란 휴지심은 손을 한번 뻗으면

휘리릭 하고 엄청나게 많은 양의

휴지가 한꺼번에 뽑히기 마련이죠.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것이

네모한 휴지심!

 

얼마나 쓰면 적당한지에 대한 

감각도 생기면 휴지가 더욱 절약 되겠습니다.

 

 

왜 도입되지 않는거죠? ㅜㅜ

 

 

 

 

 

 

 

 

 

 

 

아무것도 없는 그릇에 

하나의 변화를 일으키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변화가 일어난 그릇에

더 큰 변화를 일으키기는 쉽습니다.

 

 

 

이상 넛지 디자인이었습니다 :-)

 

 

 

넛지마케팅에 대해 더 살펴보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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