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PC 꿀팁

HEIC파일 JPG로 변환하는 방법 및 팁

기디개 2019. 12. 30.
반응형

저는 갤럭시 S10유저입니다. 아이폰에서만 HEIC파일을 사용하는 줄 알았더니, 갤럭시도 이런..? HEIC파일을 사용합니다. 보통 HEIC 파일은 아이폰 운영체제인 IOS에서만 이용하고 있고, 이 HEIC파일의 경우 윈도우에서 다운을 받더라도 파일이 열리지 않습니다. 실제 설치되어있는 이미지 뷰어로도 열리지 않습니다.

 

* 각설하고 변환하는 페이지를 알고 싶으시면 하단 3번 방법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

 

갤럭시 S10의 이미지 파일이 HEIC으로 저장되어있다.

 


원인이 무엇인가 찾아보니 다름아닌 확장자가 JPG가 아닌 HEIC 파일로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난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HEIC파일을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HEIC의 의미

HEIC (High Efficiency Image Format)은 MPEG에서 개발된 이미지 포맷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H.264가 아닌 상위 버전인 H.265/HEVC 코텍이 활용된 압축기술로 헤익이라 불리는 것입니다. 이 포맷은 상용화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갤럭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HEIC을 선택하고 있을까요? JPEG와 비교했을때 같은 화질에서 용량이 절반 가량이며 8비트가 아닌 10비트를 지원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0비트는 우리 눈으로 감지하기 어렵습니다) 적은 용량으로 더 큰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포맷입니다. 하지만 윈도우 10 환경에서 HEIC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코덱을 다운을 하던지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HEIC을 JPEG로 변환하는 3가지 방법

오잉또잉

 

 

 

1. MS스토어에 접속해 HEIF 이미지 확장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HEIC파일을 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HEIC 포맷은 우수한 이미지, 영상 압축 포맷이지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JPG, PNG처럼 상용화된 포맷이 아니기 때문에 상용화되기까지는 꽤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윈도우 10 환경에서 반드시 스토어에서 플러그인을 설치해야만 HEIC 파일을 PC에서 확인할 수 있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변환과 편집(인코딩)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H.265 기반이지만 편집에서 완전하게 디코딩 인코딩 플러그인이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진과 영상을 자주 이용해야만 한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카메라 설정에서 HEIC파일 저장해지하기

 

ㄱ. 카메라 메뉴에 접속합니다.

ㄴ. 카메라 설정 메뉴를 확인합니다.

저장옵션 - HEIF 사진 해지하기

ㄷ. '저장 옵션' 클릭

ㄹ. 'HEIF 사진' 클릭

 

이렇게 세팅을 해주면 이제부터 촬영된 모든 사진은 JPG로 저장이 됩니다. 당연히 JPG로 모든 사진이 저장되기 때문에 저장공간이 부담될 수 있지만, 최근 갤럭시 용량을 미루어 살펴볼 때 크게 문제 될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무리가 된다. 사진을 갤럭시 폰에서만 확인을 하겠다 싶으시다면 HEIC 파일을 사용함이 좋겠지요. JPG로 저장을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고용량을 지원하기 때문에 눈으로 체감하는 화질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HEIC 파일은 윈도우 환경이 지원하는 언젠가 그 시점에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봐집니다.

 

 

3. HEIC 파일을 JPEG로 변환하기

이미 HEIC파일로 저장된 파일은 어떡하나요 :( 그것은 JPEG로 변환을 해봅니다. 아주 쉽게 변환이 가능한 사이트를 소개해드립니다.

 

 


HEIC → JPEG 변환 사이트

https://heictojpg.com/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이트 접속 후 변환하고자 하는 HEIC 파일을 드래그하면 됩니다. 최대 50장을 한번에 변환 지원하니 부족함 없이 변환 할 수 있습니다.

 

 

HEIC 파일을 드래그 하면 아래와 같이 변환이 이루어집니다. 변환이 끝나고 DOWNLOAD 파일을 클릭하면 JPEG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수의 파일은 한꺼번에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HEIF포맷은 JPG보다 더 뛰어난 차세대 이미지 파일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윈도우 체제에서 자유로운 사용이 불가능하다면 현재 상황에서는 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그다지 좋은 파일 형식이 아닙니다. 위에서 언급을 했지만 HEIC파일의 가장 장점인 용량이 적고 화질이 좋기 때문에 사용을 하고 싶으시겠지만,

 

사진을 찍어놓고 폰에서만 확인할 것이 아니라 PC에서 열어봐야 하고, 사진을 전송해야 하고, 보정을 위해 포토샵에서 열어봐야 한다면,,,? 물론 HEIC 파일을 열어볼 수 있는 아이폰이나 일부 갤럭시 폰이라면 관계가 없습니다. 그리고 HEIC 파일은 전송하는 순간 JPG로 변환이 됩니다. 이 말은 화질과 용량이 어차피 HEIC에서 JPG버전으로 하위 호환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굳이 처음부터 이럴거면 왜 HEIC 파일을 고집하시나요? 애초에 JPG로 찍은 사진보다 더 효율이 안 좋아 질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조금이라도 파일을 만져봤다면, 파일들을 '변환'작업을 하게 되면 어떤 방식으로든 원본보다 그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따라서 변환을 해야 하는 이 한 가지 만의 이유만으로도 우리는 HEIC형식을 사용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이 인지가 될 것입니다.

 

JPG보다 용량이 적지만 화질은 좋은 HEIC 파일이 저 또한 하루빨리 상용화되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사진을 단순히 보관용도만으로 사용하겠다고 생각한다면 HEIC파일이 좋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 추천 글